[시승기] 렉서스 NX200t

오늘 만날 모델은 렉서스의 컴팩트 SUV NX200t인데요 먼저 테스트 했던 모델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얹혀진 NX300h였습니다

상당한 만족감을 줬었던 모델인데요 과연 파워트레인이 바뀐 200t 버전이 어떤 매력을 보여줄지 잠시후 함께 느껴보시겠습니다 NX200t의 초점은 파워트레인의 변화에 맞춰졌습니다 때문에 내외관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면밀하게 살펴본다면 푸른색이 빠진 앰블럼과 NX200t 뱃지 그리고 후면부의 듀얼 머플러 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현재 보시는 차량은 스포티한 성격이 가미된 F Sport 모델입니다 때문에 전용 그릴과 18인치 전용 휠이 추가 되었습니다 실내는 스포츠 시트를 통해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레드 스티칭을 곳곳에 적용하면서 젊은 감각을 표현하였습니다 스티어링 휠에는 F 마크가 추가됐고 패들 쉬프트도 갖췄습니다

페달은 금속 소재로 교체되었네요 계기판은 타코미터가 일반적인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부스트 압력과 G 센서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G 센서는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 페달을 얼마나 밟았는지까지 표시해주는 점이 특징입니다 대신 몇가지 기능이 빠진 부분도 있는데요

먼저 충전 데크가 빠졌습니다 2열시트 전동 폴딩 기능도 빠진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 통풍시트와 마크레빈슨 사운드 시스템도 제외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뒷좌석 공간은 컴팩트급 SUV로써 충분한 수준입니다 렉서스측은 앞좌석과 뒷좌석간 거리가 969mm로 동급 최대 공간을 갖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헤드룸도 부족하지 않고 센터터널이 없다는 점도 경쟁력입니다 트렁크 공간은 501리터의 공간을 갖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26리터 커진 공간인데요 시각적으로는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앞서 보신 것처럼 다양한 장비들이 갖춰져 있고 디자인이나 이런 부분에 대한 매력 역시 충분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파워트레인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임시적으로 스포츠 모드를 활성화 시켰구요 VSC를 해제시키겠습니다 버튼을 짧게 누르면 트랙션 컨트롤만 꺼지고 길게 누르면 해제가 되도록 되어있죠 사실 렉서스 모델에서 자세제어장치가 꺼지는 경우가 상당히 드문데 현재 NX200t는 꺼지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한번 달려볼까요? 가속페달을 밟았을때 상당히 놀라운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다른 것보다 RPM이 올라가는데 있어서 상당히 부드럽다는 점이 잘 부각 됩니다 사실 2리터 터보 엔진의 경우 조금 거친 맛이 느껴지는 것이 보통인데 현재 20 터보 엔진은 초반부터 후반까지 5000rpm 내외에서 운영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부드러운 느낌을 보여줍니다 질감적은 부분에서도 아쉬움이 없고 실질적으로 성능을 구현하는 부분에서도 상당히 좋은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엔진의 최고 출력은 238마력 최대 토크는 35

7kg/m인데요 아쉽게도 계측기에서의 성능 측정은 해보지 못했지만 상당히 기대할만한 성능이 나오지 않을까 전망됩니다 4륜구동 시스템과 매칭이 되어서 기본적은 스티어 특성은 언더스티어를 보여주지만 그래도 후반에 리어쪽에 토크가 실리면서 안정된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이 좋습니다 가속감도 상당히 마음에 드는데요? 이와같은 엔진을 기반으로 한 가속 성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앞서보신 것처럼 충분히 좋은 성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4륜구동 시스템이 매칭이 되어 있는데요

평상시에는 전륜구동을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때문에 연비를 올리는데 조금 더 이점이 있구요 반면 차량의 미끄러짐이 감지 됐을때 후륜쪽으로 토크를 넘겨주기 때문에 기본적인 안정감 부분을 끌어올리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거기다 저속 구간에 있을 때는 4륜 락모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험로에서 어느 정도 주행이 가능한 것도 특징입니다 험로는 오프로드는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미끄러운 노면, 눈길이나 빙판길을 말씀 드린다고 이해해주시면 좋겠네요

변속기는 일반적인 자동변속기가 매칭이 되는데 변속 스피드도 아쉬움이 없고 각 단으로 전개를 할 때도 쇼크가 없다는 점이 좋네요 파워트레인 부분은 완벽에 가까울 정도의 능력 보여주는 것이 NX200t의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연스럽게 IS200t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는데요 파워트레인! 정말 마음에 드네요 또한 정숙성이라는 부분 렉서스가 정숙성에 있어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현재 NX200t의 20 터보 엔진 역시 NVH 부분에서 아쉬움이 없습니다 기본적인 정숙성도 한번 확인해 볼까요? 앞서 보신 것 처럼 가솔린 엔진으로서는 좋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이 또하나의 장점입니다 반면 아쉬움 점도 조금 느껴집니다 NX 하이브리드 모델을 탔을 때 타이어 성능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NX200t 역시 동일한 아쉬움이 나타납니다

타이어 사이즈는 225 60 R18인데 현재 파워트레인의 성능에는 최소한 235mm정도가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알로이휠 역시 F Sport 버전인데 차량의 성격을 감안하면 편평비를 낮추기 위해 19인치를 기본 채용해주면 조금 더 다이내믹한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코너링을 할때 스키드음이 들리고 있지만 실제 속도는 빠르지 않습니다 향후에 소비자분들이 타이어를 바꾸실 때 조금 더 성능 좋은 타이어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쉐린 MXM4의 경우 세단과 좋은 매칭을 이루는 타이어인데 NX200t의 파워와 무게를 감당하기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하나의 특징은 서스펜션 부분입니다 테스트 패널들이 댐퍼에 비해 스프링이 약하다는 지적을 많이 했습니다 저 역시도 그런 점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요 코너를 부드럽게 들어갔을때는 아쉬움이 없지만 스티어링휠의 빠른 조타 혹은 급작스럽게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스프링이 완벽하게 잡아준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댐퍼 성능에 맞춰 스프링을 조금 더 하드하게 튜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던 일반적인 환경에서 운행할 때는 아쉬움이 없지만 F Sport 라는 기대감에 비해서는 소폭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워트레인 부분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는 평균 이상입니다 추천을 드린다면 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더해진 NX300h쪽이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주행질감이나 하체 등과의 밸런스가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제동 성능도 한번 점검 해 볼까요? 앞서 보신것처럼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신차들을 테스트하면서 놀라는 부분이 바로 제동 성능 부분입니다 NX200t 역시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속 주행을 하거나 기타 환경에서도 아쉬움이 없어 만족감이 높습니다 스티어링휠의 조타에 따른 차량의 거동 상당히 민첩한 편인데요 SUV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빠릿빠릿하게 움직여줍니다 단 빠른 조타시 서스펜션이 조금만 더 능동적으로 대응해주면 종합적인 성능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타이어 성능도 업그레이드가 되면 좋겠죠! 주행 연비도 한번 살펴볼까요? 역시나 엔진 특성 때문에 주행 연비 부분에서는 하이브리드와 격차를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리터 터보 엔진 거기에 SUV, 4륜 구동 시스템이 장착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수긍할 수 있는 수준이긴 하지만 하이브리드를 먼저 시승했기 때문에 연비에 대한 감흥은 떨어지네요 그밖에 컴팩트 SUV로써 느낄 수 있는 만족도 무엇보다 가솔린 모델로써의 가치를 파워트레인 부분에서 너무나 잘 표현해 냈기 때문에 차량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입니다 구성적인 부분에서는 부족함이 없고 스타일도 뛰어납니다 최근 렉서스 디자인이 과하다고 할 정도로 변화를 많이 주고 있는데 스타일 부분은 정점에 이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어쨌던 디자인은 취향에 따른 문제이지만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추천을 드린다면 전 역시나 하이브리드를 우선시 하라고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가격 부분에서 하이브리드와 가솔린이 약 20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NX200t 가격이 약간 비싸다고 생각되기에 연비가 더 낫고 퍼포먼스 부분에서도 뒤쳐지지 않는 하이브리드가 우세하다고 생각됩니다 새롭게 개발된 파워트레인의 진가를 확실하게 전해주는 것이 바로 현재 타고 있는 NX200t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정말 IS 200t 거기다 F Sport 버전이라면 정말 정말 기대가 됩니다 20 터보 엔진이 다양한 모델들에게 장착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오늘 만난 렉서스 NX200t 2리터 터보 엔진이 보여준 경쟁력이 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출력적인 부분에서 우위에 선다고 볼 수는 없지만 반응이라던지 터보랙도 상당히 적고 NVH 부분에서 좋은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다른 모델에 장착 됐을 때 조금 더 가치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솔린 SUV로 접근하면서 적정 성능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NX200t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물론 저는 NX300h쪽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죠 오늘은 렉서스의 컴팩트 SUV 편의성이 뛰어난 좋은 파워트레인을 갖춘 NX200t를 만나봤습니다